제 3단계인 IDEATE에 대한 설명을 할 것이다!
1️⃣ 공감하기 단계:설계하는 제품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을 알아가기 위한 단계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 경험, 페르소나 분석
2️⃣ 정의하기 단계:명확한 문제 해결이 아니라 니즈와 해결책의 방향을 정하는 단계
연관성 다이어그램(K-J 방법론), 공감지도, 5 whys, POV, HMW, Insight 도출
3️⃣ IDEATE 단계:
발산: 브레인 라이팅, 스캠퍼 (SCAMPER) / 수렴: 하이라이팅, PMI 기법
4️⃣ SE 요구 사항 도출 단계
5️⃣ SE 문제 정의 단계
6️⃣ 프로토타입 단계
1. IDEATE 단계 설명
IDEATE 단계는,
2단계의 정의하기 단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정이다.
하나의 좋은 아이디어보다 여러 개의 다양하고 엉뚱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목표이다.
아이디어에는 정답이 없고,
아이디어의 질 보다 양이 중요하며,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 창의적 생각은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균형있게 상호작용하며 생성된다.
2. 아이디어 발산: 브레인 라이팅
IDEATE 단계에서는 먼저 발산을 통해,
가능성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우리 팀은 다양한 아이디어 발산 방법 중에서 첫 번째로,
브레인 라이팅을 이용하였다.
브레인 라이팅이란?
글쓰기를 이용한 이이디어 발상 기법으로,
한 사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여러 사람들,
특히 소극적인 사람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롤링페이퍼 방식)

위의 예시 처럼,
문제에 대해 3개의 아이디어를 약 5분간 작성하고,
실습지를 돌려가면서, 모든 팀원의 3개의 아이디어를 작성한다.
여기서 다른 팀원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거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적어도 좋다.
모두 적은 후에는, 스스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개선한 뒤에
팀원과 함께 전체 아이디어를 토의해나간다.
3. 아이디어 발산: 스캠퍼 (SCAMPER)
다음으로, 두 번째로 이용한 아이디어 발산 방법은 스캠퍼(SCAMPER)이다.
스캠퍼(SCAMPER)란?
스스로 질문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 생성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S (Substitute: 대체) – 현재의 아이디어나 요소를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
C (Combine: 결합) – 여러 아이디어나 요소를 하나로 합쳐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내는 것
A (Adapt: 적용) – 기존의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다른 상황이나 맥락에 맞게 조정하거나 변형 하는 것
M (Modify/Magnify/Minify: 수정/확대/축소) – 기존의 아이디어나 요소를 변화시켜 더 나은 결과를 얻는 것
P (Put other use: 용도 변경) – 기존의 아이디어나 제품을 원래의 용도와는 다른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
E (Eliminate: 제거) – 기존의 아이디어나 요소 중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거나 단순화하는 것
R (Rearrange, Reverse: 뒤집기/재배열) – 기존의 아이디어나 문제 해결 방식을 뒤집어 생각 해보는 것
주제: 어떻게 하면 커플부터 예비부부들이 원하는 웨딩 플래너 앱을 만들 수 있을까? | |
S (Substitute: 대체) | 1. 청첩장 돌리기를 앱에서 가능하게: 전통적인 종이 청첩장을 앱 기반으로 전환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동시에 청첩장 관리 및 축의금 관리 기능을 통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2. 청첩장 대체: 초대장을 받는 방식에서 손님이 직접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청첩장을 확인하고 참여 여부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다. |
C (Combine: 결합) | 1. 웨딩홀, 신혼여행 추천 AI 기능 + 실시간 견적: AI 기반으로 예식장과 신혼 여행을 추천하는 동시에, 실시간으로 견적을 확장하여 보여주면, 사용자가 직접 계산할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전체 비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2. 가계부 + 커플 연동 시스템: 커플의 각자 또는 공동 지출을 앱 내의 가계부 시스템과 연동하여 모든 결혼 준비 예산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통합한다. 또한, 예산을 설정하고 지출 상태를 퍼센트로 한눈에 볼 수 있게 한다. 3. 후기 작성 + 포인트 지급: 앱을 통해 후기 작성 시 포인트를 적립해 결혼 후 혼수품 할인에 사용할 수 있게 결합한다. |
A (Adapt: 적용) | 1. 게임과 같은 도전과제 형식 플래너: 게임의 레벨 시스템을 결혼 준비에 적용하여, 사용자가 준비해야 할 단계를 완료할 때마다 새로운 도전과제를 달성하게 하는 방식으로 재미있고 동기 부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복잡한 결혼 준비 과정을 쉽게 파악하고 진행할 수 있다. 2. MBTI를 활용한 결혼 준비: MBTI와 유사한 성격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스타일에 맞는 결혼식과 사진 촬영 스타일을 추천하는 시스템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예식장, 드레스, 사진 스타일 등을 맞춤형으로 추천받을 수 있다. |
M (Modify/Magnify/Minify: 수정/확대/축소) | 1. 실시간 견적 확장: 실시간 견적 기능을 확대하여 단순한 가격 비교에서 벗어나, 업체별 할인 정보, 패키지 옵션 등도 추가로 보여주어 결혼 준비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게 한다. 2. 피팅비, 헬퍼비 등의 비용 강조: 피팅비나 헬퍼비와 같은 추가 비용을 사용자가 쉽게 놓칠 수 있는 요소로 인식하지 않도록, 결제 화면에 더욱 크고 눈에 띄게 표시하여 투명성을 강화한다. 3. 축의금 정리 기능 축소: 복잡하게 관리될 수 있는 축의금 정리 기능을 간소화하여 축의금 액수와 참석 여부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정리되게 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메모 기능을 통해 상세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한다. |
P (Put other use: 용도 변경) | 1. 인스타 게시물 피드 형식: 인스타그램의 피드 형식을 적용하여 예식장과 서비스 업체의 홍보 페이지를 구성함으로써, 사용자가 업체의 분위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직관적인 탐색이 가능하게 한다. 2. 디데이 앱의 커플 일정 지원 기능: 일반 디데이 앱에서 주로 일정만 관리하는 것에서 확장해, 결혼기념일이나 축의금, 신혼여행 준비 일정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커플 일정 관리' 기능으로 전환한다. |
E (Eliminate: 제거) | 1. 복잡한 문의 및 예약 절차 제거: 예식장과 스튜디오 예약 시 불필요하게 복잡한 절차를 없애고, 챗봇이나 문의 버튼으로 직접 연결되어 빠르게 상담받을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한다. 2. 예식장 문의 시스템 중복 제거: 같은 예식장에 대해 여러 차례 문의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미 문의한 목록을 깔끔하게 정리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 기능을 추가한다. |
R (Rearrange, Reverse: 뒤집기/재배열) | 1. 결혼 준비 순서 재배열: 예식장, 신혼여행, 혼수품 등 결혼 준비의 다양한 항목을 결혼식 순서와 상관없이 중요도나 시간에 따라 재배열하여 우선 순위 별로 보여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시급한 준비 항목부터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
4. 아이디어 수렴: 하이라이팅
이제 아이디어 발산이 다 끝났으면,
효율적이고 현실성 있는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개선하는
아이디어 수렴을 진행해야 한다.
우리 팀은 다양한 아이디어 수렴 방법 중에서 첫 번째로,
하이라이팅을 이용하였다.
1. 아이디어 발산: 아이디어 발산 기법의 아이디어를 모두 문장으로 나열한다.
2. Grouping: 각각의 아이디어에서 키워드를 선택하고 표시한다. 유사한 키워드를 갖는 아이디어끼리 모은다.
3. 핵심 키워드 달기: 해당 키워드를 다른 종이에 크게 적어, 모아져 있는 아이디어에 놓는다.
4. 1차 선별: 비슷한 키워드를 갖는 아이디어들에 대해 객관성과 적절성을 기준으로 집중적으로 토론하여 내용을 선별해 나간다.
5. 최종 선별: 최종 목표에 대해 실현 가능성, 차별성 등의 기준으로 그룹별로 1개씩 선별한다.
(1차,2차,3차... 를 통해 최종 선별을 하고, 최종으로 결정된 아이디어에는 '히트(✔️)' 표시를 한다.)
중복되는 아이디어가 2개 이상일 때, 조합하여 하나의 해결책을 만듦.
재진술 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견되면 수정하고, 발전시켜 더 나은 해결책으로 정리.
5. 아이디어 수렴: PMI 기법
다음으로, 두 번째로 이용한 아이디어 수렴 방법은 PMI 기법이다.
PMI 기법은 아이디어의 득과 실을 분석하여,
가장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 P (Plus): 좋은 점, 장점, 긍정적 면
• M (Minus): 나쁜 점, 단점, 부정적 면
• I (Interest): 흥미로운 점, 독특한 점, 새로운 측면

이렇게 Adventure Design의 세 번째 단계인
IDEATE 단계를 설명해 보았다.
이번 단계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능과 아이디어에 대한 우선 순위에 대해 정리할 수 있다.
이렇게 정리한 우선 순위에 따라 앞으로의 앱 개발에서
더 신경써야할 부분과 개선해야 될 부분을 정리하고, 기획해 나갈 수 있다.
다음으로는, 네 번째 단계인 SE 요구 사항 도출 단계에 대해 설명해 볼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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