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Adventure_Design] 6단계: 프로토타입
1️⃣ 공감하기 단계:설계하는 제품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을 알아가기 위한 단계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 경험, 페르소나 분석
2️⃣ 정의하기 단계:명확한 문제 해결이 아니라 니즈와 해결책의 방향을 정하는 단계
연관성 다이어그램(K-J 방법론), 공감지도, 5 whys, POV, HMW, Insight 도출
3️⃣ IDEATE 단계:
발산: 브레인 라이팅, 스캠퍼 (SCAMPER) / 수렴: 하이라이팅, PMI 기법
4️⃣ SE 요구 사항 도출 단계:관련되는 대표적 서비스 조사, Problem Statement
5️⃣ SE 문제 정의 단계:기존 서비스의 인터랙션과 인터페이스 조사, Requirement Elicitation, 서비스의 형태
6️⃣ 프로토타입 단계:
서비스 소개, Prototyping 결과, 문제점 및 해결 내용, 계획 대비 결과 및 자체평가
1. Prototype(프로토타입) 단계 설명
Prototype(프로토타입) 단계는
Adventure Design의 마지막 단계로,
서비스 개발의 최종적인 것들을 정리하는 단계이다!
Prototype(프로토타입)은 시제품 만들기로,
서비스를 시각적으로 또는 실물로 신속하게 형상화 하는 작업이다.
즉, 서비스를 1차원 형태에서 3차원 형태로 발전해나가는 것이다!
- 예시) 린 스타트업
단 기간 동안 제품을 만들고, 성과를 측정하여 제품 개선에 반영하는 것을 반복한다.
시장에서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이다.
이는, '제조-측정-학습'의 반복으로 MVP(최소 기능 제품)의 방식이다.
MVP란, 가장 중요한 핵심 가설만 충족시키는 제품으로 고객의 지불 의사를 전제로 한다.
- MVP의 조건
1. 고객이 제품을 사용해 가치를 얻는다.
2. 고객이 제품에 돈을 지불한다.
3. 제품이 고객의 피드백 순환 고리를 유도할 만한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고,
피드백을 토대로 제품의 점진적 개선이 이뤄지는 과정이 반복된다.
디자인 씽킹의 프로토타입핑 5대 원칙
1. 작고 단순하게 시작한다.
초기에 자주 진행하며, 미완성의 느낌을 허용한다.
해석의 여지를 남겨둔 프로토타입은 테스트 단계에서 사용자가 완성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2. 하고 싶은 이야기를 생각 해낸다.
이미지를 활용해 컨셉을 시각화하고 단어는 가능한 적게 사용한다.
3. 설명하지 않고 그저 보여 준다.
가상의 이미지와 형상을 이용해 프로토타입을 현실처럼 느끼도록 하여, 사용자의 공감을 형성한다.
이야기와 지도, 사진, 영상 등을 이용해 대화를 이끌어낸다.
4. 다양한 선택사항을 시각화 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잠시 접어두고, 몇가지 새로운 선택을 시도해본다.
프로토타입 단계에서의 시도와 실패는 완성품의 실패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5. 제작자의 의견을 방어하기 보다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놀아보자.
구체화를 하면서 기존보다 더 나은 생각이 나올 수 있다.
2. 서비스 소개
이번, Prototype(프로토타입) 단계의 첫 번째 과정은
서비스 소개이다.
서비스 소개는 우리가 개발할 서비스를 자세히 소개하고, 개발할 다양한 서비스의 기능을 정리한다.
또한, 서비스의 수익 모델을 소개함으로써 앱의 유지보수에 대한 설명을 하는 과정이다.
3. Prototyping 결과
다음으로는, 이번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Prototyping 결과 단계이다.
아래의 단계를 통해 우리가 개발한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단계별로
설명하는 것이다.
1. 초기 프로토타입: 사이트맵 (MIRO 이용)
'투박한 초기 아이디어를 정리하거나 스케치 한 1차원 형태'
서비스의 흐름을 간단한 플로우 차트를 이용해 자세히 표현한다.
2. 다음 프로토타입: 기본 네비게이션 구현 (CANVA 이용)
'조금 더 발전된 형상화 된 2차원 형태'
앱 화면 구성을 간단하게 표현하여 아이디어 내용을 구체화 하였고,
화면 구성을 통해 필요한 기능들과 어떤 형식으로 다음 페이지를 연결해야 할지를 표현한다.
3. 최종 프로토타입: Interface-based Prototype Diagram (FIGMA 이용)
'다양한 기능과 세부사항을 포함한 3차원 형태'
최대한 모든 기능과 서비스를 자세히 표현하려 하고,
실제 서비스와 같이 자연스러운 흐름을 나타낸다.
4. 최종 프로토타입 시연
- 1. 초기 프로토타입: 사이트맵 (MIRO 이용)

- 2. 다음 프로토타입: 기본 네비게이션 구현 (CANVA 이용)

- 3. 최종 프로토타입: Interface-based Prototype Diagram (FIGMA 이용)

- 4. 최종 프로토타입 시연

4. 문제점 및 해결 내용
다음 과정은, 문제점 및 해결 내용이다.
앱을 개발해 나가며 발생한 문제점을 나열하고, 그에 대한 해결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팀의 활동 과정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볼 수 있고,
개선 사항을 다시 한번 정리해 나갈 수 있다.

5. 계획 대비 결과 및 자체평가
이제 마지막으로 정리할 계획 대비 결과 및 자체평가이다.
이 단계에서는,
- 구현하려 했으나 하지 않은 기능
- 필수적으로 구현 해야겠다고 판단한 기능
에 대한 정리와 이번 팀플 활동에 대한 자신의 기여 내용 및 느낀점을 작성하면 된다!


이렇게 Adventure Design의 마지막 여섯 번째 단계인
Prototype(프로토타입) 단계를 설명해 보았다.

나의 첫 팀플이자, 나의 첫 팀장이었던 '와플 대학' 팀에서
정말 많은 일과 과제들이 있었지만,,
이번 팀플을 통해 다양한 것을 배우고 경험하게 된 것 같다!!
한편으로는 다음 팀플이 기대되기도 한다 :)
앞으로 Adventure Design 수업이나, 앱 개발과 관련 된 수업을 듣는
많은 학생들에게 이 정리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끝